구글 검색 엔진 노출과 유입을 늘이려면 SEO,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반드시 지키면서 웹사이트(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란 무엇인지, 이를 놓치지 않으려면 어떤 것들을 신경 써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Searg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순위를 개선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검색 엔진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SEO의 여러 측면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키워드 리서치(조사): 여기에는 타겟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는 데 사용하는 키워드와 구문을 식별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온페이지(On-page) 최적화: 여기에는 제목 태그, 메타 설명, 헤더 및 콘텐츠와 같은 웹사이트 페이지의 요소를 최적화하여 타겟팅하는 키워드와 더 관련성이 높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Technical SEO: 여기에는 URL 구조, 사이트 속도, 모바일 최적화 등 웹사이트의 기술적 요소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서 더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오프페이지(Off-page) 최적화: 여기에는 웹사이트의 온라인 평판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성 있고 평가가 높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고품질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백링크를 생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퀄리티 높은 컨텐츠를 생산하면서 자연스럽게 백링크가 구축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컨텐츠 최적화: 퀄리티 높은 컨텐츠는 검색 유입자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면서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있는 이미지도 적절하게 배치함으로써 컨텐츠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키워드 조사, 온페이지 최적화, Technical SEO 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Keyword Research(키워드 조사) 하는 방법
Keyword Research(키워드 조사)는 글을 봤으면 하는 대상이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와 구문을 파악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키워드 조사는 사람들의 검색 패턴을 이해하고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그들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SEO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키워드 조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키워드 목록 브레인스토밍: 사람들이 내 글과 관련된 것을 검색할 때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단어와 구문 목록을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 키워드 조사 도구 사용: Google 키워드 플래너, 블랙키위, 키워드 마스터 등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키워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검색량과 경쟁을 예측하고, 관련 키워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검색 의도 분석: 키워드를 선택할 때는 각 키워드의 검색 의도를 생각해 보세요.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조사, 비교 또는 구매에 사용하나요? 검색 의도를 이해하면 검색하는 사람들의 요구와 기대에 더 잘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경쟁 수준 고려: 키워드를 선택할 때는 각 키워드의 경쟁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순위를 매기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경쟁이 덜한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2. 온페이지(On-page) 최적화
온페이지(On-page) 최적화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관련성과 순위를 높이기 위해 개별 웹페이지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온페이지(On-page) 최적화는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검색어와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SEO의 필수적인 측면입니다.
다음은 온페이지(On-page) 최적화를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 제목: 한글의 경우 제목은 30자 이내로 설정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제목이 잘리지 않고 나오는 정도의 길이가 좋기 때문입니다. 이보다 길어지면 제목이 잘려서 보이기 때문에 되도록 길이를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 메타 디스크립션: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요약하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매력적인 메타 설명을 작성하세요.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결과에 제대로 표시되도록 160자 미만으로 유지하세요. (티스토리의 경우 가장 첫 문단 내용이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 헤더: 헤더 태그(H1, H2, H3 등)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조화하고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세요. 적절한 경우 헤더 태그에 타겟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콘텐츠: 콘텐츠 전체에 타겟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되,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URL 구조: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간결한 URL을 사용하세요. 티스토리의 경우 '티스토리주소/숫자' 형태보다는 '티스토리주소/문자' 형태의 URL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숫자->문자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파일 이름과 alt 태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최적화합니다.
3. Technical SEO
Technical SEO는 웹사이트의 크롤링 가능성, 색인화 가능성 및 검색 엔진에서의 전반적인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기술적 측면을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기술적 SEO에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구조, 코드, 성능 등 웹사이트의 다양한 요소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Technical SEO를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 사이트 속도: 파일 크기를 줄이고, 이미지를 압축하여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세요. 속도가 빠른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모바일 최적화: 반응형 디자인이나 별도의 모바일 버전 사이트를 사용하여 웹사이트가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모바일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최적화는 Technical SEO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 사이트 구조: 웹사이트가 페이지와 카테고리의 계층 구조가 잘 정리된 명확하고 논리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연결하고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세요.
SEO는 검색 유입을 늘이고 웹사이트와 블로그 평판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컨셉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키워드 리서치, 온페이지 최적화, Technical SEO, 오프페이지 최적화, 컨텐츠 최적화를 모두 신경 써서 운영한다면 웹사이트(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점진적으로 검색유입이 늘어날 것입니다. 단순히 많은 양의 글을 발행한다고 해서는 쉽사리 검색엔진 노출과 유입이 늘어나지 않으므로 꼭 SEO를 신경써서 운영하는 게 중요합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처음 운영해보고자 하는 분들께 SEO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어떤 팁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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