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사업)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정확히 무엇인지, 주요 기능과 네트워크 효과, 플랫폼 모델 종류 등 플랫폼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하는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둘 이상의 사용자 그룹을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고 유지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한 유형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는 정보, 상품 또는 서비스에 관계없이 서로 상호 작용하고 가치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플랫폼 사업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인기를 끄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빠르게 확장하고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하나로 묶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기하급수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에 구매자가 많을수록 더 많은 판매자가 플랫폼에 끌리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예는 많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
- 이커머스: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중국), 쿠팡(아직 고전중이긴 하지만 그래도 국내 최대니까)
- 숙박: Airbnb(에어비엔비)
- 택시 또는 차량 공유: Uber(우버), Lyft(리프트), Turo(튜로)
보시다 시피 잘알려진 플랫폼 성공사례 대부분이 미국 플랫폼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장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곳은 미국입니다. 그뒤를 아시아가 따르고 있고 유럽에서도 뒤따라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기능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화되는 몇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Multi-sided markets(다자간 시장): 대부분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플랫폼을 통해 서로 상호 작용하는 두 개 이상의 사용자 그룹을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예를 들어, 우버는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하는 반면, 이베이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합니다.
Network Effect(네트워크 효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는 플랫폼에 더 많은 사용자가 참여함에 따라 증가합니다.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상호 작용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사용자를 위한 플랫폼의 가치가 증가합니다.
플랫폼에 따라 One Sided Network(사용자 그룹이 하나만 있는 경우 - 메시징앱) 또는 Multi-Sided Network(서로다른 사용자 그룹이 있는 경우 - 우버, 아마존)을 가집니다.
이에 따라 하나의 사용자 그룹에서만 일어나는 네트워크 효과는 Same-side Network effect, 서로다른 사용자 그룹간 일어나는 네트워크 효과는 Cross-Side Network Effect(ex. 이커머스의 경우 판매자가 많을수록 더많은 구매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효과)라고 합니다.
Role of data(데이터의 역할): 플랫폼 비즈니스는 플랫폼에서 사용자 상호 작용을 통해 많은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데이터는 플랫폼을 개선하고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ber는 승객 수요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운전자 공급을 최적화하는 반면, Amazon은 고객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품을 추천하고 쇼핑 경험을 개인화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하는 역할
Efficient Search and Matching(효율적인 검색과 매칭): 플랫폼 비즈니스는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단일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사용자 간의 효율적인 검색 및 일치를 촉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찾고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검색 필터, 권장 엔진 및 메시징 시스템과 같은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ricing(가격 책정): 플랫폼은 또한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가격 책정 및 지불 메커니즘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수수료, 구독료 또는 광고 수익과 같은 다양한 가격 모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플랫폼을 지원하기에 충분한 수익을 제공하는 동시에 플랫폼의 가치 제안에 부합하는 가격 전략을 찾아야 합니다.
Trust Building(신뢰 구축): 플랫폼은 모든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간의 신뢰를 구축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등급 및 검토, 백그라운드 검사 또는 보험과 같은 다양한 도구와 메커니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신뢰 구축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사기 또는 부정 행위의 위험을 줄이고 사용자가 플랫폼에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종류
위에서는 사용자 그룹이 하나인지 두개 이상인지에 따라 네트워크 효과 종류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아래와 같이 타입에 따라서도 두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Explicit Network Effect(명시적 네트워크 효과): 사용자가 남긴 등급 및 리뷰와 같이 가시적이고 직접 측정할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참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에 따라 이 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에게 플랫폼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 ex) 평가 및 리뷰, 찬성 반대 투표, 좋아요 댓글 등
Implicit Network Effect(암시적 네트워크 효과):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는 추천 시스템과 같은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플랫폼에 참여하고 데이터를 생성함에 따라 플랫폼은 이 정보를 사용하여 권장 사항을 개선하고 보다 개인화된 사용자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ex) 넷플릭스,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개인화된 뉴스피드 제공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Pricing(가격 책정)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준비해야하는 것은 Pricing(가격 책정)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랫폼 비즈니스에는 두 가지 유형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즉, 가치를 제공하는 사용자(공급 측)와 가치를 소비하는 사용자(수요 측)입니다. 플랫폼 양쪽에서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유지하기 위해, 가격 전략은 종종 한쪽에는 보조금(Subsidy)이, 다른 한쪽에는 요금(Charge)이 부과되도록 설계됩니다.
Subsidy side(보조금을 받는쪽):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Subsidy side(보조금을 받는쪽)은 플랫폼 소유자가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지불할 의사가 있는 플랫폼 사용자 그룹을 말합니다. 플랫폼이 판매자, 서비스 공급자 또는 기타 유형의 공급자를 유치하기 위해 매력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종종 플랫폼의 공급 측면입니다. 예를 들어, Uber와 Lyft와 같은 경우 운전자가 플랫폼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 보너스와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Charge side(돈을 내는쪽):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Charge side(돈을 내는쪽)은 플랫폼 소유자가 사용자에게 액세스 또는 사용료를 청구하는 플랫폼 사용자 그룹을 말합니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플랫폼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가치에 대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이는 플랫폼의 수요 측면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오픈테이블(Open Table)같은 해외 식당 예약 플랫폼의 경우 고객들은 무료로 이용 가능한 반면 식당측에서는 돈을 내고 이용합니다. 예약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빈 자리 없이 운영이 가능해짐으로써 매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보조금(Subsidy)과 과금(Charge)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직결됩니다. 보조금(Subsidy)이 너무 많으면 플랫폼의 지속 불가능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금(Charge)이 너무 많으면 사용자 채택과 플랫폼 성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가격 전략을 찾는 것은 플랫폼의 양쪽 모두가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플랫폼의 성장과 성공에 기여하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종류
MSP(Managed Service Provider) : ebay처럼 Market Place를 제공하고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구매 트랜잭션이 일어나는 모델입니다.
Reseller : 마켈컬리처럼 플랫폼 사업자가 직접 구매하고 제품을 다시 고객에게 판매하는 스타일의 형태의 모델입니다.
두가지 모델은 각각 장단점을 가집니다. MSP모델은 Cost는 낮은 반면에 Control(통제) 레벨도 낮습니다. 어떤 판매자나 참여하여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Reseller 모델은 Cost는 높은 대신 Control(통제) 레벨도 높습니다. 판매 제품을 선별함으로써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퀄리티와 평가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모델을 섞어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의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third party판매자가 판매 물건을 올려서 판매하기도 하고, 아마존에서 직접 물건을 생산하거나 구매하여 판매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아마존의 성공전략은 마켓플레이스 구매 트랜잭션을 분석하여 그중 높은 수요와 판매량을 가진 물건들을 아마존이 자체 생산하고 리셀러 모델을 적용하는 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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