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트렌드 & 팁

미국에서 느끼는 챗 GPT의 위력 (chatgpt 활용법)

by 데싸루나 2023. 1. 30.

연일 챗 GPT에 대한 뉴스와 기사 등이 쏟아지면서 이 AI 챗봇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겁다. 챗 GPT는 22년 12월에 오픈했는데 벌써 가입한 사용자가 100만이 넘었다. 챗지피티의 활용법과 미국 관련주, 대학에서의 반응, 직접 활용해본 후기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chatgpt
title

 

챗 GPT 어디까지 가능해? - 디지털노마드의 활용법  

Youtube에 Chat gpt로 검색하면 벌써부터 어떻게 자기가 챗 GPT를 이용해 돈을 벌고 있는지 혹하는 영상들이 많이 올라와있다. 사실 눌러보면 낚시성 영상이 대부분이기는 한데, 그중 몇몇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잘 활용하고 있더라.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자동화 툴을 이용해서 챗 gpt가 매일매일 특정 주제에 대해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쓰고 발행까지 자동으로 되도록 설정해서 쓰고 있다. 이미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블로그라면 여러 가지 키워드의 글을 발행함으로써 트래픽을 늘려 수익을 엄청 볼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실제로 트래픽이 늘어나니 최근 수익이 늘었다고 인증하는 유튜버들이 많았다. 

 

하지만 한편, 구글에서는 AI가 생성한 글을 그대로 가치를 더 추가하지 않고 그대로 재사용하는 것을 어뷰징으로 볼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아직은 챗 GPT가 활용된지 얼마 안돼서 챗 GPT를 활용한 콘텐츠 생성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구글을 포함한 검색엔진들에서 이에 대해 추가 조치를 할지는 미지수다. 이미 AI detector라고 구글에 검색하면 AI가 생성한 콘텐츠인지 아닌지 판별해 주는 무료 툴들이 많이 나온다. 실제로 챗 gpt로 생성한 글들을 검사해 보니 AI가 생성한 글이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었고, 반대로 사람이 생성한 글이라고 감지되는 경우도 있었다. 아마도 검색엔진에서도 이런 AI 생성 글 감지를 통해 검색에서 누락되게 하거나, 나중에는 애드센스 관련 제재도 있을 수도 있을 듯 하니 조심히 사용해야 할 듯하다. 

 

챗 GPT 미국 관련주

한국에서도 챗 GPT 관련주들에 관심이 뜨겁듯이 미국도 마찬가지다. 미국의 챗 GPT 관련주는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소프트
  • 엔비디아
  • 아마존
  • 알파벳
  • 테슬라
  • Workday
  • Salesforce

대학교에서의 반응

사실 챗 GPT의 영향이 아주 큰 곳은 바로 대학교다. 왠만한 퀴즈, 시험 질문들을 챗 GPT에 물어보면 웬만한 사람보다 답변을 더 잘해주기 때문이다. 전문적인 분야는 가끔 틀린 답을 주기도, 거짓말을 아주 그럴싸하게 하기도 하지만, 정답률로 따지면 엄청 높은 수치이다. 실제로 미국 의대나 로스쿨 내 시험에서도 패스할 정도의 실력을 보여주었다. AI로서 이 정도 실력을 보여준다는 것은 엄청난 혁신인 것 같다. 

 

필자는 현재 미국에서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대학 교수가 여러차례 제발 시험, 퀴즈, 과제 등 수업과 관련된 모든 것에서 챗 GPT를 배제해 달라고 부탁을 했다. 뭐 부탁한다고 안쓰러 거는 아닌데 그만큼 노력 없이 AI가 생산한 것을 그대로 자기 것처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만큼 표절, 윤리에 대해 민감한 곳도 없다. chat gpt가 답변한 것을 그대로 학문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물론 표절과 비윤리적 행동에 해당된다. 

 

직접 사용해본 후기

필자는 영어공부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Natural Language Processing(NLP) - 자연어 처리 AI를 적용한 기술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언어 쪽으로 활용하는 게 가장 좋을 수밖에 없다. 문장 작문한 것을 좀 더 네이티브 스피커처럼 들리게 고쳐달라고 명령을 하거나, 이럴 땐 어떻게 말하는 게 좋을까? 하고 질문하면 엄청 매끄러운 문장을 알려준다. 

 

또한 코딩에도 엄청난 도움을 받고 있다. 코딩 하다가 에러가 난 경우, 코드를 붙여 넣고 이런 에러가 나는데 고쳐달라고 명령하면 코드를 직접 다 고쳐준다. 엄청나게 똑똑하다. 보통 코드 에러가 난 경우 구글링 해서 스택오버플로우 같은 곳을 뒤지곤 했는데 이젠 챗 gpt에게 바로 물어본다. 

 

엄청 핫한 만큼 가능성도 무궁무진할 것 같다. 벌써 여러 협력사들이 이 챗 gpt와 협력하여 또다른 어플 제작들에 몰두하고 있다. 또한 챗 gpt의 회사인 OPENAI 뿐만 아니라 다른 빅테크 기업들에서도 너도 나도 gpt 모델을 이용한 챗봇 서비스를 출시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과연 차세대로 나올 AI 챗봇 모델들은 이보다 더 얼마나 좋아질 수 있을지 너무나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