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기본 앱으로도 아주 훌륭하게 색감 보정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별도의 어플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이폰 사진 기본 어플 사진 편집 기능만 제대로 익히면 인스타그램 감성 사진 느낌으로 충분히 보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사진 보정 방법, 아이폰 사진 편집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사진 보정 - 기본앱으로 사진 편집, 보정하는 방법/팁
아이폰 사진 기본앱으로 사진 편집, 보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사진 기본앱에서 제공하는 각 기능별로 하나하나 어떨 때 사용하는 기능인지,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볼 텐데요. 과정을 직접 보여드리기 위해 아래 사진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사진은 제가 얼마 전 칸쿤에 놀러 갔을 때 칸쿤 리조트 내 카페에서 그네의자가 인상 깊어 찍은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이용하여 사진 구도와 색감을 보정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제 핸드폰은 아이폰 14프로 iOS 16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아래 사진이 보정 후 사진입니다. 우선 삐뚤게 찍힌 원근감을 조정하였고, 요즘 SNS에 올라오는 사진들은 밝고 쨍한 것이 특징이다 보니, 원본 사진이 조금 어둡게 나와서 밝아지게 보정을 했고 창밖의 하늘과 나무 색깔이 좀 더 선명하게 표현이 되도록 색감을 보정했습니다. 아이폰 기본 앱으로만 이렇게 다이나믹하게 편집이 가능하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저는 대부분의 사진을 별도 어플 없이 아이폰 기본앱만 사용하여 보정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하나하나 짚어볼 테니 놓치지 말고 잘 따라오세요!
Ⅰ. 사진 크기와 원근감 편집하기
사진 크기 비율 변경 및 크롭
사진 편집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줘야 하는 것은 바로 사진 크기(사이즈)와 원근감을 조절/편집하는 것입니다. 사진 크기의 경우 어떤 용도로 사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보통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사용할 때는 정사각형 모양의 '정방형' 사진을 선호하고는 합니다.
사진 크기를 쉽게 조정하는 방법은 아이폰 사진앱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사진 우측 상단에 떠있는 '편집'이라는 버튼을 먼저 누르시고, 하단에 기능 버튼 세 개가 나오는데 그중 가장 오른쪽 끝에 위치한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뜰 텐데요.
사진 모서리를 드래그해 주면서 직접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을 해도 되고, 아래 그림에 표시한 상단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세팅된 사이즈 중에서 하나를 골라 사진 사이즈를 손쉽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정사각형으로 사진 크롭을 원하실 경우 하단 선택지에서 '정방형'을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지고 사진안쪽을 터치하여 드래그하거나 두 손가락으로 오므리고 펼치면서 줌인/줌아웃 해가면서 내가 원하는 사진 부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위의 그림과 같이 사진 회전하기, 좌우반전, 사진 위에 필기하는 마크업 기능도 같은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수평, 원근감 보정
사진 크기를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하셨다면, 그다음 사진 원근감을 조정해야 합니다. 사진 원근감은 사진 찍을 때 피사체를 정면에서 똑바로 수평을 맞추어 찍지 못했을 때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위에 표시한 세 개 버튼이 아이폰 사진앱에서 사진의 원근감을 편집하기 위한 버튼들입니다. 첫 번째 버튼 터치 시 사진의 수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본 사진을 보시면 시계반대방향으로 살짝 기울어져있습니다. 이 때 첫번째 버튼을 누르고 스크롤을 왔다갔다하면서 수평이 맞아지는 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운데 버튼 터치시 사진 위아래 원근감을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찍은 원본사진을 보시면 위쪽 창문은 길고 아래쪽 창문은 짧습니다. 따라서 아래쪽이 좀 더 가까워지도록 스크롤을 왔다 갔다하면서 수평이 맞아지는 지점을 찾아 보정해 나가면 됩니다.
우측 끝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사진의 좌우 원근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사진은 우측이 좀 더 멀게 찍혔기 때문에 스크롤을 왔다갔다 하며 좌우 원근감이 같아지도록 보정을 했습니다. 수평과 위아래 원근감, 좌우 원근감 보정을 모두 마친 결과 가장 우측에 있는 사진이 되었습니다. 이제 사진 크기와 구도(수평, 원근감) 편집을 마쳤으니 사진 밝기/색감 보정하는 방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Ⅱ. 사진 밝기와 색감, 디테일 보정하기
아이폰 사진 기본앱 사진 편집 기능에서 사진 밝기 보정과 관련된 속성은 노출, 휘도, 하이라이트, 그림자, 밝기, 블랙포인트 6가지가 있습니다. 사진 색감 보정과 관련된 속성은 채도, 색 선명도, 따뜻함, 색조 4가지가 있습니다. 사진 디테일 보정과 관련된 속성은 대비, 선명도, 명료도, 노이즈 감소, 비네트 5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조절해야 할 것이 너무 많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색감 조정 탭에서 가장 첫 번째에 나와있는 '자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이 알아서 자동으로 사진을 보정해 주는 기능인데 밝기를 어느 정도 밝아지게 해주고 색감도 어느정도 자동으로 보정을 해줍니다.
하지만 세부 속성들을 알고 나면 사진 보정 실력도 늘게 되고 내가 직접 맘에 드는 색감과 밝기로 사진을 보정했을 때 만족도가 훨씬 크기 때문에 아래 속성들을 차근차근 하나하나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진 밝기 보정하기
아이폰 기본 카메라 앱으로 사진을 찍을 경우 보통 SNS에 올리려고 보면 사진이 좀 어둡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원본 사진은 사진을 인화할 때는 밝기가 적당할 수 있으나 보통 SNS나 블로그에 올릴 때는 사진이 조금 밝은 게 예쁘게 보이기 때문에 아이폰 기본 사진앱에서 밝기 보정과 관련된 속성들을 조정하여 사진밝기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아이폰 기본 사진앱 편집 기능에서 사진 밝기와 관련된 속성 5가지를 기억하세요. 바로 노출, 휘도, 하이라이트, 그림자, 밝기, 블랙포인트입니다.
노출
아이폰 사진 앱 편집 기능에서 '노출'이란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에 들어간 빛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노출을 올리면 빛의 양이 많아지므로 사진이 밝아지고 노출을 낮추면 빛의 양이 줄어들어 사진이 어두워집니다. 다만 아이폰 사진 앱에서 사진 밝기 보정을 할 때 노출 속성은 조정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노출을 올려서 밝기를 올리면 주요 색감들도 함께 모두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노출을 올렸을 때 창문 뒤에 하늘색깔이 모두 하얗게 날아가 버리고 나무들도 디테일이 뭉개져버렸습니다. 이렇게 노출로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면 사진이 가지고 있는 고유 색감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사진 편집할 때 노출 부분은 되도록이면 건드리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신 다음으로 살펴볼 휘도 속성을 밝기 보정의 메인 속성으로 추천드립니다.
휘도
'휘도'는 물체가 방출하는 빛의 밝기를 말합니다. 아이폰 사진 앱 편집 기능에서 휘도를 높이면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휘도를 낮추면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어두워집니다. 위에서 살펴본 노출과는 달리 휘도의 경우 색감을 어느 정도 보존하면서 사진을 전반적으로 밝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사진 밝기 보정할 때 중점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속성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휘도는 100까지 제일 높게 올려도 사진 왜곡이 거의 되지 않고 전반적인 밝기를 밝혀줍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 때는 휘도 속성을 MAX인 100까지 올려서 사진을 밝게 보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이라이트
아이폰 사진 앱 편집 기능에서 '하이라이트'는 사진의 밝은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는 속성입니다. 하이라이트를 올리면 사진 속 밝은 부분이 더 밝아지고 하이라이트를 낮추면 사진 속 밝은 부분이 어두워집니다.
한편, 아래 예시를 살펴보시면 알 수 있듯이 하이라이트를 올리면 사진 속 밝은 부분이 밝아지면서 색감 또한 같이 날아가버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이라이트를 낮췄더니 밝은 부분의 색감이 살아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속에서 밝은 부분의 색감을 살리고 싶을 때는 하이라이트를 조금 낮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사진 밝기 보정 시 필수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속성은 아닙니다. 하이라이트는 기본으로 두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그림자
아이폰 사진 앱 편집 기능에서 '그림자'는 사진 속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는 속성입니다. 그림자 수치를 올리면 사진 속 어두운 부분이 밝아지고, 그림자 수치를 낮추면 사진 속 어두운 부분이 더 어두워집니다. 특별히 어두운 부분의 명암을 조절하고 싶은 게 아니라면 이 속성도 사진 밝기 보정을 할 때 필수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속성은 아닙니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고 그림자를 올리고 낮출 때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를 하시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밝기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에서 '밝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느끼는 밝기의 정도를 조절하는 속성입니다. 밝기를 올리면 사진이 밝아지고 밝기를 낮추면 사진이 어두워집니다. 사진 밝기 보정을 할 때 휘도와 같이 밝기도 살짝 올려주면 화사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휘도 vs 밝기 차이 비교
휘도와 밝기의 개념 차이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휘도는 물체가 방출하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데 비해, 밝기는 인간이 느끼는 빛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즉, 물체가 방출하는 빛의 양이 많아도 인간이 그것을 인지하는 정도에 따라 밝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색 조명 아래에서 검은색 물체와 흰색 물체의 휘도는 같지만, 인간이 느끼는 밝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검은색 물체는 백색 조명 아래에서도 어두워 보이지만, 흰색 물체는 매우 밝게 보일 것입니다. 따라서, 휘도는 물체 자체가 방출하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고, 밝기는 인간이 그것을 인지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아래 사진 예시를 살펴보시면, 휘도를 올릴 때와 밝기를 올릴 때 사진이 어떤 식으로 밝기를 보정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휘도는 사진이 전반적으로 밝아지지만 물체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색깔 자체는 유지하면서 밝아집니다. 그에 비해 밝기의 경우 사진을 전반적으로 밝혀주면서 물체의 색감도 조금은 옅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SNS에 사진을 올릴 때 밝고 쨍한 사진을 예쁘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진 밝기를 보정할 때 '휘도'를 중점적으로 조절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블랙포인트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 중 '블랙포인트'는 이미지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블랙포인트를 높이면 이미지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이 더욱 어두워지고 블랙포인트를 낮추면 이미지의 가장 어두운 부분이 밝아집니다. 사진에서 좀 더 명암을 주고 싶을 때 이 블랙포인트 수치를 조금 높임으로써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포인트의 경우 너무 극단적으로 사진이 어두워질 수 있어서 보통의 경우에는 잘 수정하지 않는 속성입니다. 명암을 주고 싶을 때는 블랙포인트 속성보다는 '대비'속성을 이용하여 편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블랙포인트를 높이고 줄임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예시입니다.
사진 색감 보정하기
위에서 사진 밝기와 명암에 대한 보정은 끝이 났고 이제 아이폰 사진 기본앱에서 사진의 색감을 보정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의 색감 보정과 관련된 속성은 채도, 색조, 색 선명도, 따뜻함입니다.
채도
'채도'는 색상의 강도나 순도를 나타내며, 색감이 선명하고 진하게 나타나도록 조절하는 속성입니다. 채도가 높으면 색상이 더 진하고 선명하게 나타나며, 낮으면 색상이 더 흐리고 연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쨍하고 감성적인 SNS용 사진을 만들기 위해 채도를 올려서 색감을 보정합니다. 채도를 올리게 되면 하늘이나 나무 색상이 훨씬 살아나기 때문에 더 생동감 있는 사진이 됩니다. 다만 인물사진일 경우 얼굴의 색이 자칫 너무 노랗게 될 수 있으므로 채도를 너무 과도하게 올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에서 채도를 높이고 낮춤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기 위한 예시입니다.
색조
'색조'는 색상의 온도나 따뜻한 정도를 나타내며, 사진에 따뜻한 또는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 중 색조를 높이면 따뜻한 느낌을 주며, 낮추면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색조를 올리면 사진에 붉은색을 입힌 것 같은 효과를 냅니다. 반면에 색조를 낮추면 사진에 초록색을 입힌 것 같은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일몰이나 새벽 풍경을 나타낸 사진에서 색조를 높이면 노을이나 아침 햇살이 더 강조되어 사진의 분위기가 더욱 감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따라 색조를 높이는게 어울릴 때도, 낮추는게 어울릴 때도 있기 때문에 조절을 해보면서 마음에 드는 정도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아래 사진은 색조를 높이고 낮출 때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기 위한 예시입니다.
색 선명도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중 '색 선명도'는 이미지에서 색의 강도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색 선명도를 높이면 이미지에서 색이 더 선명해지고, 낮추면 색이 덜 선명해집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의 색 선명도를 높이면 더 진한 파란색이 되고, 낮추면 연한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앞에서 본 채도와의 차이점은 채도의 경우 좀 더 색감을 드라마틱하게 변화시키는 한편, 색 선명도는 전체적으로 색감은 유지하면서 색의 강도만 조금씩 올리고 낮추는 거기 때문에 채도보다는 좀 더 자연스럽게 색감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색선명도를 높이고 낮출 때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는 예시입니다.
따뜻함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중 '따뜻함'은 이미지의 색온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따뜻함을 높이면 이미지가 노란색, 주황색 또는 붉은색에 가까워져서 더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반대로 따뜻함을 낮추면 이미지가 푸른색, 초록색 또는 보라색에 가까워져서 더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따뜻함의 경우 어떻게 해야 사진이 예쁘다는 공식은 없습니다. 사진의 배경에 따라 느낌에 따라 더 따뜻한 느낌을 원할 때는 수치를 올리고 차가운 느낌을 원할 때는 수치를 낮추면 됩니다. 다음은 따뜻함을 높이고 낮춤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예시입니다.
사진 디테일 보정하기
지금까지 사진의 크기와 사이즈, 원근감 변경 그리고 사진의 색감 보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사진의 디테일 보정입니다. 아이폰 사진 앱에서 사진의 디테일을 보정하는 데 사용되는 속성은 대비, 명료도, 노이즈 감소, 비네트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대비
아이폰 사진 앱 편집에서 '대비'를 높이면 사진이 더욱 생동감 있고 선명해집니다. 하지만 대비가 너무 높으면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노출 차이가 너무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느낌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비를 적당히 높여서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대비를 높였을 때 그리고 낮췄을 때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드리기 위한 예시입니다.
명료도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 중 '명료도'는 이미지에서 세부적인 디테일을 표현해 주는 속성입니다. 명료도를 높이면 이미지의 모든 부분이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이미지가 더욱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드라마틱한 차이는 없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는 그냥 두셔도 됩니다.
노이즈 감소
사진 촬영 시 높은 ISO나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하면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노이즈 감소 속성을 이용해서 노이즈를 제거하면 사진이 더욱 깨끗하고 매끄러워집니다. 하지만 노이즈 감소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세부적인 디테일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이즈 감소 속성도 보통의 경우는 특별히 건드리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아이폰 사진앱 편집기능에서 노이즈 감소를 조금 올리고 많이 올림에 따라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예시입니다.
비네트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 속성 중 '비네트'는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만드는 속성으로, 사진에 깊이감과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하지만 비네트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이미지 전체가 어둡고 우울한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네트를 조금만 잘 사용하면 이미지의 중앙 부분에 시선을 모아줌으로써 사진이 좀 더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이 되기 때문에 작은 수치의 비네트 사용은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아이폰 사진앱 편집 기능에서 비네트를 올리고 내릴 때 사진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는 예시입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용 보정 방법(감성 사진 레시피)
지금까지 아이폰 사진 기본앱을 이용하여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을 각 속성마다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아직은 하나하나 익숙하지가 않아서 사진 보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안 오시나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 업로드용으로 추천드리는 사진 편집 방법 레시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웬만한 사진은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좀 더 색감이 예뻐지고 또 화사해지고 느낌 있게 변하게 됩니다. 보정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고 편집모드에 들어가 같이 한번 수정해 보세요.
느낌 있는 감성 사진 만드는 아이폰 사진 보정 방법
- 휘도 MAX로 올리기 +100
- 하이라이트 -35 ~ -50 수준으로 낮추기
- 그림자 30~50 수준으로 올리기
- 대비 10~20 수준에서 조정해 가면서 올리기
- 채도 15~20 수준에서 조정해가면서 올리기
- 색조 10~20 수준에서 조정해가면서 올리기 (누런끼를 제거해 줌)
- 색 선명도 10~20 수준에서 조정해 가면서 올리기
다음은 위의 방법을 적용하여 아이폰 14프로로 찍은 사진을 보정해 본 예시입니다. 어떤가요? 확실히 사진이 색감이 예뻐지고 더 생동감 있어지지 않았나요? 여러분들도 한번 위의 레시피를 이용해서 아이폰 사진 기본 앱으로 사진 보정을 직접 해보세요. 별도의 어플이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이폰 사진 앱 그 자체로도 정말 훌륭한 사진 보정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사진 보정 방법과 아이폰 사진 편집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번 직접 수정을 하다 보면 각각의 보정 속성들이 어떤 것인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아이폰 사진 기본앱을 잘만 이용하면 별도의 어플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사진 색감을 예쁘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보면서 기능을 하나하나 익히셔서 꼭 아이폰 사진 보정 방법에 대해 마스터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포토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미지 배경 일부 제거, 사진 글자 지우기 무료 사이트 추천 (0) | 2023.04.05 |
---|---|
무료 누끼따기 사이트 비교 및 추천 (이미지 배경제거, 누끼따는 사이트) (0) | 2023.04.05 |
[포토샵 기초 독학] 포토샵 단축키 모음 (도구창 툴박스 단축키, 자주쓰는 유용한 단축키) (0) | 2023.03.31 |
[포토샵] 어도비 포토샵 가격, 구매 방법, 할인받는 방법, 무료 사용 (0) | 2023.03.30 |
댓글